DAEDONG 대동 DAEDONG

대동 스토리대동 NEWS

우리 농업의 미래를 열어나가는 대동의 최신 소식들을 모았습니다

  1. HOME
  2. 대동 스토리
  3. 대동 NEWS
대동뉴스

대동그룹, BSS형 전기이륜차 시장 진출

2022-03-29 | 조회수 1,979

‘라스트마일 배송 특화된 커넥티드 서비스 탑재한 전기이륜차 개발’

대동그룹, BSS형 전기이륜차 시장 진출

 

- 순수 국내 기술 및 생산 인프라로 만든 전기이륜차 보급. LG 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탑재
- IT 기술 및 플랫폼 운영 경험 접목한 라스트마일 배송 시장 연구 위해, 카카오모빌리티와 전략적 업무 협력
- 라이더 조사 통해 라스트마일 배송에 특화된 전기 이륜차 개발해 인증 시험 준비 중. 연내 생산 돌입
- 라스트마일 배송 라이더 시장의 성장과 정부의 전기이륜차 보급 정책 강화로 시장 전망 밝아

 

스마트 모빌리티 전문기업 대동그룹은 3월 29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소재 카카오모빌리티 본사에서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기이륜차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협력 관계 MOU 체결했다. 사진은 원유현 대동모빌리티 대표이사와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이 MOU 체결 후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스마트 모빌리티 선도 기업인 대동그룹(회장 김준식)은 3월 29일 라스트마일 배송에 특화된 배터리 교환형(Battery Swapping System, 이하 BSS) 전기이륜차 시장의 진출을 선언했다.


대동그룹의 전기이륜차는 낮은 품질의 기존 중국산 OEM제품과 차별화한 순수 국내 모빌리티 기술과 생산 인프라를 기반으로 제조되며, LG에너지솔루션이 제공하는 도심내 배터리 교환소를 통한 충전/교환 서비스가 가능한 배터리를 탑재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의 내연 오토바이 시장과 차별화된 친환경 시대에 적합한 스마트한 서비스를 통하여 전기 이륜차 시장을 진출하기 위해 모빌리티 선도기업인 카카오모빌리티의 플랫폼 운영 경험과 IT 기술을 적극 접목하는 업무 협력을 통해 라스트마일 시장에 대한 포괄적 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해 대동그룹은 지난해부터 대동모빌리티를 중심으로 3대 미래 사업의 하나인 스마트 모빌리티 시장에 진출했다. 대동모빌리티는 2021년부터 5년간 2,234억원을 투자하는 농업용/비농업용의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초소형, 소형, 중형, 대형 및 E-바이크 전용) 사업 계획을 수립해 본격 추진 중이다. 대구국가산업단지(대구시 달성군)에 모빌리티 신공장을 올해 하반기까지 완공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으며 이번 전기이륜차는 모회사인 대동과 협력해 개발한 대동모빌리티의 첫 번째 제품으로 연내 신공장에서 양산할 계획이다.


배달 라이더 조사를 통해 기존 전기 이륜차의 문제점인 ▲충전 대기 시간 ▲관리 서비스의 번거로움  ▲운전 피로감 ▲잦은 시동 on/off의 불편함 ▲배달콜을 위한 휴대폰 거치대 등의 요구 사양을 반영해 라스트마일 배송에 특화된 BSS방식의 전기이륜차로 개발했으며 현재 인증 시험을 준비 중이다. 제품에 IOT 기반의 차별화된 커넥티드 서비스를 채택하여 차량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정보를 기반으로 소모품교환주기, 도난방지를 위한 안전지역 및 시간 설정, 운전 습관 및 운행정보 등 고객이 전기이륜차 사용에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원유현 대동모빌리티/대동 대표이사는 “국내 개발 생산으로 제품력과 품질력이 뛰어난 대동의 전기이륜차는 자산관리, 운영데이터, 소모품 및 부품 공급 관리 등 차량 공급자 측면의 관제 서비스(Supply side Platform)를 통해 서비스 플랫폼과 시너지를 만들어 기존의 이륜차 사업자와 차별화를 꾀하고 외산에 밀린 국내 전기이륜차 산업의 주도권을 가져올 것이다.”며“시장 전망이 밝은 배달물류 시장에 전기이륜차를 시작으로 경/소형 전기트럭도 생산해 대동그룹의 새로운 미래먹거리로 육성해 나아갈 것이다”고 말했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은 “국내 기반 최고 수준의 제조 역량을 가진 대동모빌리티가 친환경으로 변모할 이륜차 시장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스마트한 이동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카카오모빌리티가 보유한 IT 기술과 플랫폼 운영 역량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배달 오토바이 사용이 급증하면서 정부는 탄소중립 조기 달성과 대기오염 물질 저감을 위해 전기 이륜차 국내 보급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환경부는 '2022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통해 올해 2만대의 전기 이륜차에 보조금 지원 계획을 공표했다. 또 서울시는 오는 2025년까지 전업 배달용 오토바이를 100% 전기오토바이로 교체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대동그룹은 2013년 전동 골프카트 시작으로 2016년 다목적 전기운반차 2019년 르노삼성자동차, LG전자와 컨소시엄을 맺고 1t급 경상용 전기 트럭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 기반을 지금까지 다져왔다. 현재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 전략을 기반으로 전기 이륜차를 비롯해, 자율주행 골프카트, 스마트 로봇체어, 로봇모어(잔디깎이) 등 다양한 전동 모빌리티를 개발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