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기어, 현대트랜시스에 1,461억원 규모 전기차 부품 공급
대동기어, 현대트랜시스에 1,461억원 규모 전기차 부품 공급
-. 25~32년까지 차세대 EV 및 주행거리 확장형 전기차(EREV)의 핵심 기어 모듈 제품 공급
-. 24년 연간 별도 매출 63% 해당, 지난해 1.4조원 규모 전기차 부품 수주에 연이은 성과
-. 전기차 산업 캐즘 속 기술력 인정 받은 대동기어, e-파워트레인 기술 저변 확대 계획
대동그룹의 파워트레인(Power-train) 전문기업 대동기어㈜(대표이사 서종환)는 현대트랜시스와 차세대 전기(EV) 및 주행거리 확장형 전기차(EREV)의 핵심 기어 모듈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공급기간은 2025년부터 2032년까지이며, 예상 공급 물량액은 1461억 원이다. 이는 2024년 대동기어 연간 별도 매출의 약 63%에 해당하는 대형 수주다. 실 매출은 개별 발주서(PO)가 발행되는 시점부터 인식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제품은 전자식 4륜구동 시스템(e-AWD)의 ▲캐리어 및 디퍼렌셜 모듈(CARRIER & DIFF ASS’Y), 차세대 'EREV'에 들어갈 ▲출력 기어 서브 모듈(OUTPUT GEAR SUB ASS’Y) ▲입력 기어 서브 모듈(INPUT GEAR SUB ASS’Y) 등이다. 이들 부품은 전기차 구동축의 핵심 요소로서, 구동 모터의 동력을 각 바퀴에 정확하게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대동기어는 전기차 소음 저감을 위해 정밀 기어 연삭 공법을 적용해 핵심 부품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수주 품목 중 캐리어 및 디퍼렌셜 모듈은 기존 EV 플랫폼에 공급하던 제품을 EREV 플랫폼까지 확장해 파생 수주한 사례로, 대동기어의 확장 가능한 생산 설비와 개발 역량이 반영된 성과다. 지난해 다양한 전기차 모듈을 수주하며 관련 설비를 구축한 대동기어는 이와 같은 파생 수주 기회가 더욱 활발히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동기어는 지난 2024년에만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부품 공급 계약을 총 1조4,234억원을 수주했다. 이번 계약까지 합치면 약 1조5,695억 원의 수주 잔고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전기차 산업이 캐즘(Chasm, 일시적인 수요 둔화)을 겪고 있는 가운데, 대동기어는 지속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의미 있는 수주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대동기어는 경쟁사 대비 우수한 원가경쟁력을 기반으로 국내외 다양한 고객사들과 신뢰를 구축해 왔으며, 이번 계약 역시 품질과 가격 모두에서 높은 경쟁력을 입증한 결과로 평가된다.
대동기어는 향후 EV, EREV, (P)HEV 등 전동화 파워트레인 전반에 걸쳐 기술 저변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지속적인 품질 혁신과 양산 체계 고도화를 통해 주요 완성차 업체와의 협력 범위를 넓혀, 차세대 모빌리티 핵심 부품 공급사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서종환 대동기어 대표는 "이번 수주는 대동기어가 다년간 축적해온 파워트레인 기술력과 품질 역량이 고객사로부터 인정과 신뢰를 받은 결과"라며 "전동화 시대를 선도하는 핵심 부품 공급사로서 책임감을 갖고 고객사의 요구를 뛰어넘는 제품과 솔루션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동기어는 기어 2개를 용접해 조립하던 모듈을 일체형으로 생산할 수 있는 신규 제조 기술을 개발 중이다. 해당 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내구성과 원가 측면에서 획기적인 개선이 가능해 향후 수주 경쟁에서도 뚜렷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