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DONG 대동 DAEDONG

대동 스토리대동 NEWS

우리 농업의 미래를 열어나가는 대동의 최신 소식들을 모았습니다

  1. HOME
  2. 대동 스토리
  3. 대동 NEWS
대동뉴스

대동공업, 6조 직진자율주행 이앙기 DRP60 출시

2020-02-19 | 조회수 354

‘1인 모내기 시대를 열어 농가소득 극대화’

대동공업, 6조 직진자율주행 이앙기 DRP60 출시

- 직진자율주행으로 이앙기가 자동 직진해 2인 1조 이앙(모내기) 작업이 1인으로도 가능 - 스마트턴, 편리한 모공급, 원터치 모가장자리 맞춤, 엔진 에코 등 신기능 대거 채택 - 레버 조작의 기능들을 버튼으로 전환, 전자식 선택 다이얼 채택해 조작 편리 극대화

20.02.19

국내 1위 농기계 업체 대동공업(대표이사 김준식)이 직진자율주행을 비롯한 다양한 전자동 기능을 탑재해 이앙기 조작의 편리함과 이앙(모내기)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1인 이앙(모내기) 시대를 열 6조 이앙기 ‘DRP60(디젤/가솔린)’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제품은 지난해 국내 농기계 업체 중 최초로 선보인 직진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했다. 관련해 이앙을 시작할 때 최초 1회 직진 자동 레버를 조작해 간편하게 직진 자동 구간을 등록하면 해당 구간 내에서이앙기가 자동 직진해 작업자는 별다른 조작 없이 모를 심을 수 있다. 모판 운반자 1인과 이앙기 운전자 1인, 2인 1조로 가능했던 기존 이앙에서 운전자가 최소 운전만 하며 모판을 운반 할 수 있어 1인 이앙 작업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농번기 때 보조 작업자 확보의 어려움을 덜고 인건비 등의 비용을 줄일 있다. 여기에 일반적인 60~90주(모의 개수)의 이앙 작업이 아닌 37주, 43주의 소식 이앙 기능(옵션)까지 채택해 모 공급 비용까지 절감, 농가 소득 극대화를 꾀할 수 있다. 직진자율주행 기능의 활용성과 안정성을 높이고자 관련한 다양한 보조기능도 탑재했다. 직진자율주행 시 페달 또는 레버로 전후진 전환 및 속도 고정이 가능한 ‘듀얼 시프트(DUAL SHIFT)’ 기능으로 속도를 고정하고 이앙을 해 작업 효율성이 높일 수 있다. 수동으로 핸들을 조작하면 기능이 해제되는 ‘수동회피 안전제어’, 설정된 직진 경로를 이탈 시 경고등과 알림이 작동되고 경로 미복귀 시 엔진이 자동 정지하는 ‘경로이탈 엔진정지’, 논두렁에서 최소 5미터 이전 지점부터 경고 알람이 작동해 논두렁과의 출동 및 이탈을 방지하는 ‘논두렁 이탈방지’ 기능 등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앙 작업을 할 수 있다. 

DRP60은 이앙 작업의 편리함을 높이는 자동화 신기능을 대거 채택한 것도 특징이다. 선회(턴) 시 이앙부 및 마카의 승하강, 이앙클러치 연결/해제가 자동 작동하는 ‘스마트 턴’, 모 공급 시 한번의 버튼 조작으로 설정 위치까지 이앙부가 상승하는 ‘편리한 모 공급’, 최초 이앙 시 묘판이 가장 자리로 이동하는 ‘원터치 모 가장자리 맞춤’ 기능으로 사용자는 최소한의 조작만으로 손쉽게 이앙 작업을 할 수 있다. 신규 채택 된 자동화 기능들과 기존 레버로 조작 가능했던 기능들을 ‘전자식 선택 다이얼’로 사용자에 작업 환경에 맞춰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관련해 ①스마트턴 시 이앙클러치 동작 시점 조절 ②모 공급 높이 조절 ③묘탑 정렬 ④식부 자동 ⑤균평장치 높이조절 ⑥수평조절 등의 6가지 기능을 이 버튼 하나로 조작할 수 있다. 

작업 일시 중단으로 아이들(idle) rpm으로 5초 이상 유지되면 자동으로 시동이 꺼지고 작업을 재개하면 시동이 켜지는 ‘엔진 에코(ECO) 기능’도 채택해 불필요한 연료소모도 방지했다. 여기에 연료소비율이 타사의 동급 모델보다도 낮은 274(g/kWh)로 유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 40ℓ 대용량 탱크를 채택해 잦은 주유 없이 한번 주유로 장시간 작업을 할 수 있다. 호퍼통(비료통)을 최대 90도까지 기울여 잔량 비료를 깔끔하게 배출 청소할 수 있는 신형 시비기도 적용했다. 대동공업 범종구 국내사업본부장은 “농가 인력 운영의 효율화와 빠르고 편한 이앙 작업을 원하는 농업인들의 니즈가 더욱 커져가고 있어 자율주행기능에 다양한 전자동 신기능을 탑재한 이번 DRP60을 출시하게 됐다”며 “직진자율이앙기를 시작으로 미래 농촌에서 각광받을 무인 농기계 시대를 만들어갈 것이다”고 말했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