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DONG 대동 DAEDONG

대동 스토리대동 NEWS

우리 농업의 미래를 열어나가는 대동의 최신 소식들을 모았습니다

  1. HOME
  2. 대동 스토리
  3. 대동 NEWS
대동뉴스

대동&KIST 강릉 천연물연구소, AI 그린바이오 스마트파밍 플랫폼 공동개발 협력

2023-04-24 | 조회수 1,970

대동&KIST 강릉 천연물연구소, 

AI 그린바이오 스마트파밍 플랫폼 공동개발 협력

 

-. 대동, 스마트파밍 플랫폼 사업 위해 KIST로부터 기능성 작물 2종의 생육레시피 이전 받아

-. KIST와 ▲고부가가치 천연물 소재 발굴 ▲천연물 최적 생산 스마트 파밍 플랫폼 개발 협력

-. 대동, 연구 작물에 대한 최적 재배 매뉴얼 만들고 위탁 생산해 개인/기업에 원물 공급 추진 

 

대동 그룹의 모회사인 애그테크 플랫폼 기업 대동(공동대표 김준식, 원유현)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하KIST) 강릉 천연물연구소(분원장 장준연)와 AI 그린바이오 [1] 스마트파밍 플랫폼 공동개발을 위한 기술이전 및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4월 21일(금)에 대동그룹의 모회사인 애그테크 플랫폼 기업 대동(공동대표 김준식, 원유현)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하KIST) 강릉 천연물연구소(분원장 장준연)와 AI 그린바이오 스마트파밍 플랫폼 공동개발을 위한 기술이전 및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원유현 대동 대표이사(왼쪽)과 장준연 KIST 강릉 천연물연구소 분원장(오른쪽)이 업무 협약 후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동은 스마트 팜 사업의 일환으로고기능성 작물과 일반 작물을 서울사무소와 서울대 수원 캠퍼스에 구축한 스마트팜에서 직접 재배하거나 정부 기관, 기업 등의 외부로부터 이관 받는 방식으로 농업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이를 통해 최소 자원으로 양질의 작물을 최대 수확하는 생육 레시피(솔루션)를 개발하고 있다. 또 이를 기반으로 농작물의 재배 준비, 생육, 수확/유통 등의 농업 전주기에 걸쳐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파밍(Smart Farmming) 플랫폼 사업, 고기능성 작물로 건강 증진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초개인형 건강 솔루션 사업 을 추진 중이다.

 

이번 기술 이전 및 업무 협약으로 대동은 KIST 노주원 박사팀과 협력해 구축한 간 기능 개선 및 피부노화개선 성분을 보유한 기능성 천연물 작물 2종의 생육 레시피를 이전 받는다. 또 KIST 천연물연구소와 ▲고부가가치 천연물 소재 발굴 ▲데이터 기반 천연물 최적생산 스마트파밍 플랫폼 개발 ▲그린바이오 R&D 사업화 성공을 위한 미래 농산업 플랫폼 생태계 조성에 대해 협력을 추진한다. KIST 천연물연구소는 그린바이오산업 관련 천연물 전주기 연구기술을 보유한 국책 연구 기관으로 관련한 약 1,200개의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4월 21일(금)에 대동그룹의 모회사인 애그테크 플랫폼 기업 대동(공동대표 김준식, 원유현)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하KIST) 강릉 천연물연구소(분원장 장준연)와 AI 그린바이오 스마트파밍 플랫폼 공동개발을 위한 기술이전 및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원유현 대동 대표이사(왼쪽 7번째)과 장준연 KIST 강릉 천연물연구소 분원장(왼쪽8번째)을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행사 후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IST 장준연 분원장은 “㈜대동과 기술이전 및 기술사업화 협력을 통하여, 그린바이오 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천연물 소재화 플랫폼 공동개발에 적극 노력하여, AI기반 천연물 소재개발 및 스마트팜 생산 재배기술 산업화 성공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원유현 ㈜대동 대표이사는 “KIST와 연구협력을 통하여 스마트 농업과 연계된 그린바이오 사업 역량을 구축하면서, ICT(정보통신기술),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미래농업을 선도하는 애그테크 기업으로서의 성공 콘텐츠를 지속 창출해 나아가겠다”고 하였다.

 

관련해, 대동은 작물 재배와 품종 개량 연구를 통해 고기능성 작물과 일반 작물의 생육 및 기능성 성분 극대화 레시피를 지속 개발하고, 기존 품종보다 재배 가치가 높은 종자 IP(지식재산)를 확보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연구한 농작물을 스마트 온실이나 식물 공장에서 최적 생산할 수 있는 재배 매뉴얼을 만들어, 이를 농가에 보급하고 대량 위탁 생산 체계를 구축해 원물이나 가공물을 개인 또는 기업 등에 공급하고자 한다. 

 

지난 4월 21일(금)에 대동그룹의 모회사인 애그테크 플랫폼 기업 대동(공동대표 김준식, 원유현)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하KIST) 강릉 천연물연구소(분원장 장준연)와 AI 그린바이오 스마트파밍 플랫폼 공동개발을 위한 기술이전 및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원유현 대동 대표이사(왼쪽 7번째)과 장준연 KIST 강릉 천연물연구소 분원장(왼쪽8번째)을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행사 후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1] 그린바이오 산업은? 농업생명자원에 생명공학기술(BT) 등을 적용해 농업 및 전·후방산업 전반에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산업이다. 주요 분야로는 종자, 동물용 의약품, 미생물, 곤충, 천연물, 식품 소재 등이 있다. 정부는 23년 3월에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전략'을 발표. 국내 그린바이오 산업 규모를 지난 2020년 5조4천억원 규모에서 2027년까지 2배 수준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