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DONG 대동 DAEDONG

대동 스토리대동 NEWS

우리 농업의 미래를 열어나가는 대동의 최신 소식들을 모았습니다

  1. HOME
  2. 대동 스토리
  3. 대동 NEWS
대동뉴스

대동-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 AI 기반 농업 및 산업용 로봇 개발 협력 추진

2024-06-05 | 조회수 906

대동-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
AI 기반 농업 및 산업용 로봇 개발 협력 추진

 

-. 농업&산업용 AI로봇 상용화 위해 서울대와 협력해 로봇 AI 핵심 기술 및 제품 개발 추진

-. 로봇용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및 로봇용 AI모델 경량화 추진. 로봇 상용화 속도 극대화

-. 전문가 수준의 농업용 다기능로봇 28년 출시, 협력 통해 AI 핵심기술과 인재확보 기대

 

대동이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과 손잡고 ‘농업&산업용 AI로봇 상용화’ 속도를 높인다.

 

대동그룹의 모회사인 미래농업 리딩 기업 대동(공동대표 김준식, 원유현)은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원장 이재진)과 AI 기반 농업&산업용 로봇 AI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대동그룹의 미래농업 플랫폼 기업 대동(공동대표 김준식, 원유현)이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원장 이재진)과 5일 대동 서울사무소에서 AI 기반 농업&산업용 로봇 AI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동 원유현 부회장(왼쪽)과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장 이재진(오른쪽)

 

20년에 설립된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은 다학제적[1] 연구와 AI 알고리즘, 빅데이터, 컴퓨팅 등 데이터사이언스 교육을 통해 글로벌 AI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대학원 교육 및 연구 중점이 ‘실제 문제 해결에 있어야 한다’는 모토로 산업체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상용화 AI기술 구현에 주력하고 있다. 

 

대동은 그룹의 ‘AI기술 내재화’와 그룹 제품의 ‘AI 로봇 대전환’을 위해 지난 5월 설립한 AI로봇 S/W전문 회사 대동에이아이랩을 중심으로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과 함께 농업&산업용 AI로봇 기술 및 제품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관련해, 대동그룹은 대동에이아이랩을 통해 천문학적인 비용과 시간을 투입하지 않고도 디지털 공간에서 옥외 작업지 및 로봇의 작업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해 고도화 중에 있는데, 대학원과는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로봇의 인공지능을 학습하고, 테스트하는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게 된다. 로봇용 파운데이션 모델[2]을 이용하여 농업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변수들에 대응하며, 복잡한 작업 명령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일상 언어로 표현되는 사용자 명령을 이해 수행하는 다목적 로봇 개발에 있어, 온 디바이스 AI구현이 가능하도록 서울대와 협업해 이러한 AI모델을 경량화하고 가속화한다. 나아가 대학원과 함께 사용자의 방대한 작업 데이터를 이용해 자동 재학습하며 농업&산업용 로봇의 성능을 지속 향상시키는 MLOps 시스템의 안정성과 운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대학원과 이러한 협력을 통해 개발한 기술로 대동은 다양한 농작업을 전문가 수준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율주행 트랙터와 과수원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각종 농작업 로봇을 출시할 계획이다. 실제, 대동은 AI기술을 탑재한 운반 로봇(9월), 방제 로봇(12월) 등의 농업용 로봇을 연내 출시를 하고 농업&산업용 로봇의 사용화 속도를 높이고자 한다. 나아가, 로봇용 초거대 AI를 이용하여 농업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변수들에 대응하며 복잡한 작업명령을 이해하고 수행하는 농업용 다기능 로봇을 28년에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양 기관은 AI 로봇 핵심 기술 확보를 통해 농업&산업용 AI 로봇의 상용화 속도를 높여 국내 시장을 리딩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또 프로젝트 수행중인 우수 인재 영입하고 대학원 학위파견제도를 이용한 인적 교류를 진행함으로써, AI 분야 전문 인재를 양성 및 확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대동 원유현 대표이사는 “AI 로봇 분야에서 기술 고도화, 제품 상용화, 인재 양성화 3가지 성과를 창출할 수 있게끔 서울대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다”며 “궁극적으로는 농업용 AI 로봇을 시작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범용 AI로봇을 개발해 국내 로봇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중장기적으로는 토탈 로봇 솔루션 서비스(RaaS, Robot as Service)를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국제로봇연맹(IRF)에 따르면 22년 324억 달러인 세계 로봇시장은 28년 433억 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1] 여러 학문 분야나 전공 분야를 통합하여 연구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 방식

[2] 로봇의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규모 기계 학습 모델